본문 바로가기
영화추천

빌리 엘리어트 발레하는 소년 영국 뮤지컬영화

by 굿딜리버리 2023. 1. 3.
반응형



1. 빌리 엘리엇

영화 제목이기도 한 남자 주인공인 빌리는 11살 소년이었습니다. 빌리가 살고 있던 곳은 영국 잉글랜드 북부의 탄광촌이었습니다. 어머니는 빌리가 어렸을 적에 병으로 일찍 돌아가셨고, 아버지와 형, 그리고 할머니와 함께 살고 있었습니다. 할머니는 약간의 치매가 있는 것으로 영화에서 보였습니다. 영화의 시대적 배경은 1980년대인데 당시에는 마거릿 대처 총리가 석탄 산업 합리화 정책을 강행했었습니다. 이에 대항하여 빌리의 아버지와 형은 장기파업하는 노조와 함께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 와중에 빌리의 아버지는 빌리에게 방과 후 수업으로 권투를 가르치고자 했습니다. 이유는 가족의 명예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마침 권투 방과후 수업이 있는 체육관에서 같은 시간 발레 수업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빌리는 권투보다 발레에 더 관심이 생겼고 그것을 느끼게 된 발레 선생님은 빌리에게 발레에 대한 재능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발레 선생님은 윌킨슨씨였습니다. 윌킨슨 씨는 빌리가 권투를 배우는 것보다 발레를 배우게 하기 위해 도와주려고 했습니다. 그냥 단순히 방과후 수업으로만 발레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발레 스쿨에 입학하는 것까지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를 알게 된 빌리의 아버지는 극심한 반대를 하셨습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윌킨슨 씨는 포기하지 않고 오히려 빌리를 인정해 주고 마음을 단단히 먹을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결국 아버지는 빌리가 발레 스쿨에 진학하는 것이 빌리의 미래를 위해 더 좋은 길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도와주기로 결정했습니다. 수없는 연습 끝에 빌리는 로열 발레 스쿨 오디션에서 합격이라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후 빌리는 아버지의 응원과 헌신에 보응하며 로얄 발레단에서 유명한 발레리노가 되었습니다. 영화의 결말은 유명극장에서 빌리가 발레 공연을 하는데 아버지와 형이 감상하는 것이었습니다.

2. 캐스팅

빌리 엘리엇의 감독은 스티븐 달드리 라는 영국 출신의 감독이었습니다. 그는 연극연출가이기도 했습니다.이 감독은 빌리 엘리어트 영화를 계기로 데뷔를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2003년 디 아워스, 2009년 더 리더: 책 읽어주는 남자 2015년 트래쉬 등 10개의 필모그래피로 활동해 왔습니다.
남자주인공 빌리의 역할은 제이미 벨이라는 배우가 맡았습니다. 그는 1986년 영국에서 태어났고, 스티븐 달드리 감독과 마찬가지로 본 영화를 통해서 데뷔했습니다. 그리고 본 영화를 통해 많은 수상을 하였습니다. 2001년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에서 아역배우상을, 영국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런던 비평가 협회상에서 신인상을 받았습니다. 이후 2005년 킹콩에서 지미역할을 맡았고, 2008년에는 점퍼의 주연 그리핀 역할을, 2011년에는 제인 에어에서 주연 역할을 맡았습니다. 2013년에 흥행했던 설국열차에서 주연을 맡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역할로 활동을 해왔는데 총 28개의 필모그래피로 참여했습니다.
발레 선생님이었던 윌킨슨 부인 역할은 줄리 월터스라는 배우가 맡았습니다. 그녀는 1950년 영국에서 태어났습니다. 특별히 그녀는 해리포터 1편이었던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부터 위즐리 부인 역할을 맡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2008년 맘마미아에서 로지 역할을, 2011년 노미오와 줄리엘, 2012년 메리다와 마법의 숲에서는 성우로 활동도 했습니다.
빌리의 아버지 역할은 게리 루이스가 맡았습니다. 그는 1958년 영국에서 태어났고 1998년 히혼 국제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빌리의 형 토니의 역할은 제이미 드레이븐이라는 배우가 맡았습니다. 그는 1979년 영국에서 태어났고, 1998년 더 빌이라는 드라마로 데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관련 정보

빌리 엘리엇은 12세 관람가이며 상영시간은 2시간이 약간 모자란 110분 정도 소요되고 있습니다. 드라마, 가족, 코미디 장르의 영화였습니다. 개봉 전부터도 많은 관심을 받았던 작품이며 영국 영화계에서 대박을 쳤다고 표현할 수 있을 만큼 흥행하였습니다. 특히 본 영화의 주인공인 빌리 엘리엇을 캐스팅하기 위해 공개 오디션을 진행했는데 실제로 발레와 탭댄스에 능한 소년이 캐스팅이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화에서 등장하는 발레 작품은 백조의 호수이며, 출연진 전부가 남성으로 유명한 작품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